자격증자료실

특수교육실무원 면접 기출 및 답변 모음

김mimi 2024. 5. 24.
반응형

 

1.특수교육지도사가하는 업무? 구체적)

 

특수교사의 업무지시를 받아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보조하는 일을 합니다. 주요업무는 수업

시 교 사 의 지시에 따라 사전준비 및 사후처리를 보조하고 담당학급의 청결유지 및 정돈, 장애학생의 일상생활 및 신변처리 돕기 그리고 학생의 교내외 이동보조 등이 있습니다.

 

2.폭력성이 있는(문제행동 있는) 특수아동에대한 대처방법?

 

만 약 폭 력 성 이 나 타 난 다 면 큰 소 리 와 같은 최대한 자극이 되는 행동을 피하면서 대화를 통해 그 학 생 을 진 정 시 키 고 담 당 선 생 님 과 의 논 하 여 어떻게 하면 그 행동을 줄여나갈수 있을지 생각해보겠습니다.

 

 

3.특수교사와 학생지도에 있어 갈등상황일때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만 약 특 수 교 사 와 갈 등 이 생 긴 다 면 제 가 먼 저 사 과 하 고 웃으며 말을 건내서 분위기를 풀어보 겠습니다.그리고 특수실무사는 특수교사의 지시를 받아 일하는 입장이므로 설령 선생님의 지시가 저 의 생각과 맞지 않더라도 이해하도록 노력하며 불화를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4.코로나 19 상황 속에서 나만의 특화된 학생 지도방법은 무엇인가? 아이들 사고때 위기대처능력(아이들이 다치게 된다면?)

 

먼저 다친 학생을 진정시키고 빠르게 특수교사에게 사실을 알리겠습니다. 그리고 특수교사 의 지 시 에 따 라 학 생 이 응 급 처 치 를 받 을 수 있 는 곳 으 로 이 송 하 고 보 호 자 에 게 연락을 취하도 록 하겠습니다.

5.특수교육대상자와 비장애학생이 함께 통합교육 받을 시 얻게되는 장점 네가지?

 

먼저 기초적인 자조교육의 질이 올라감으로서 장애아동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수 있습

니다.두 번째로 아동의 신변처리 부담이 경감된 가족들이 현장에서 자신의 생업에 종사함으로써 가족의 심리적 안정, 나아가 국가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세번째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장애인을 배려하는 것을 통한 인성 교육을 할 수 있으며,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마지막으로 장애아동이 자연스러운 자조교육과 직업교육을 통해 알맞은 노동을 찾아 취업하게 된다면 복지예산 절감과 납세 등 국가 입장에서 훨씬 이익이 됩니다.

 

 

 

6.학교폭력발생시 특수교육실무사가 해야할 일 네가지?

 

먼저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을 분리시킵니다

두번째로 특수교사에게 학교폭력 발생 사실을 알립니다세번째로 특수교사의 지도에 따라 피해학생을 진정시키고 마지막으로 특수교사와 상의하여 대책을 논의합니다.

 

7.특수 교육 실무원 자질

 

특수교육실무원은 대상학생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상황에 민감하게 대응하고 도움을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교사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수업의 흐름에 방해가 되

지 않도록 행동해야 합니다.

 

 

 

8.자페아 특징

 

자폐아는 주위 사람들이나 상황에 대한 관심과 반응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에 자기가 흥미를 가진 대상에는 무조건 고집하거나 열중하는 특성또한 보입니다.

 

9. 지적장애 특징

 

지적 장애를 가진 경우 언어 지연, 인지, 학습기능의 발달문제를 보입니다. 이러한 발달문제로 인하여 사회적 판단이나 위험의 인식, 행동이나 감정의 조절, 대인관계, 학교나 직장에서의 동기 유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10. 지체장애 아동 식사지도시 주의점

 

목에 걸리지 않도록 크기가 큰 음식물은 작게 잘라서 주고 생선가시나 닭뼈등은 모두 발라

내어 주어야 합니다. 급하게 먹지 않도록 식사속도를 천천히 조절하는것도 중요합니다.

 

11.문제행동 유형

문제행동의 유형으로는 크게 울기, 소리 지르기, 욕하기, 선생님, 친구들 공격하기, 의자 던지기, 유리창 깨기, 물건 집어던지기, 음성상동행동, 신체상동행동 등 다양한 형태가있습니

다.

12. 특수교사 학부모 아동과의 협업을 잘 하기 위한 자세?

 

여러사람과 협업을 할때 가장 중요한것은 언제나 배려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주장을 고집하기 보단 다른사람의 입장으로 한번더 생각해보고 행동하겠습니다. 특수교사의 지시도 잘 따라서 학부모와 아동에게 봉사하여 나로인해 불화가 생기지 않도롣 노력하겠습니다.

 

13.특수아동이란?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능력이 비장애아동과는 현저하게 일탈되어 특별한 교육적 지원이 필

요한 아동을 말합니다.

 

14.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이란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유형 및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 교육방법·교육내용·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말한다. IEP는 각 아동들이 지니는 개인차와 장애로 인한 발달상의 개인차로 인해 단일 교육과정으로는 그들의 다양한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으므로 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함에 있어 각 아동개인의 발달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

 

15.정상화의 원리 정의

 

정신지체인의 삶의 형태와 일상생활 조건을 가능한 한 일반적인 상황과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방법들과 가깝게 해주는 것 정상화란 가능한 한 장애인의 생활도 일반인들이 경험하는 생활과 가깝게 만들려고 노력하는 서비스 정신을 뜻한다

 

16.탈시설 수용화란?

 

과거에는 외부로부터 장애인을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시설에 수용하는 것이 보편화된 추세였으나 1970년대에 이르러 시설에 장애인을 수용하는 것에 강한 비판이 일어났습니다. 이와 같은 탈시설 수용화를 주도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은 1960년대 많은 수용시설이적절한 교육과 양육을 제공하지 못하였다는 사실이며 비인간적인 처우를 행함으로써 사회적 반기로 행해졌다는 것입니다.

 

17.최소위험가정이란

 

자료가 없을 때 교사가 잘 못된 결정을 하더라도 학생에게 최소로 위험한 결과를 가져오도록 해야한다는 의미다. 지적장애 학생이 어떠한 영역에서 학습이 불가능하다고 증명된 적이 없기 때문에 결정적인 증거가 없는한 교사는 아동의 장애가 심하다 해도 최선의 결과를 낼수 있도록 교수해야 한다.

 

18.장애학생 가정의 어려움

 

일단 장애학생의 신변처리 부담으로 학부모가 생업에 종사함에 어려움을 겪는 문제가 있습

니다. 그리고 많은 가정에서 우울증 등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고통을 호소합니다.

19. 피그말리온 효과란 긍정적인 기대나 관심이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말한다반대말은?

 

스티그마 효과(Stigma effect) 한 번 나쁜 사람으로 찍히면 스스로 나쁜 행동을 하게 되는

효과를 말하며. 낙인 효과(烙印效果)라고도 한다.

 

20.라포형성이란

의사소통에서 상대방과 형성되는 친밀감 또는 신뢰관계 공무원과 공무직 차이 공무원과 공무직은 근로자의 신분이냐 아니냐로 나눌수 있습니다. 똑같이 정년이 보장되더 라도 공무직은 무기계약직이란 점이 다릅니다. 그리고 업무또한 공무직은 공무원을 보조해주는 역할을 주로 맡고 있습니다.업무관련 자기개발 어떻게 할지 업무와 관련해서 저는 꾸준히 특수교육에 대한 전문서적을 읽고 부족한 부분을 습득해 나가 겠습니다. 그리고 저의 전공을 살려 ㅇㅇ 등의 자격증도 공부하여 업무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21.교육공무직 복무의무

 

교육공무직은 교육공무직원으로서의 품위를 손상하거나 사용기관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22.뇌전증 발생시 실무원 역할

 

우선 아이가 다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몸을 부딫쳐 다치지 않도록 안전한 곳으로 옮깁니

다. 이때 아이를 억지로 흔들어 깨우거나 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빠르게 특수교사에게 사실을 전달합니다.

 

23.휠체어 타는 학생 유의점

 

휠체어를 타는 학생을 이동시킬때는 휠체어가 넘어지거나 하지 않도록 특히 유의해야 합니

다. 계단등을 오를때는 꼭 2명이상이서 함께 천천히 이동해야 하고 아이가 휠체어에서 떨어 지지 않도록 안전벨트등을 잘 체크해야 합니다.

24. 베리어프리 란?

 

장애인 및 고령자 등 사회적 약자들도 편하게 살아갈 수 있게 물리적인 장애물, 심리적인

벽 등을 제거하자는 운동 및 정책을 말합니다. 장애인을 위한 손잡이, 문틀 같은 물리적요소뿐만 아니라제도적 법률적 장벽을 비롯해 각종 차별과 편견, 나아가 장애인이나 노인에 대해 사회가 가지는 마음의 벽까지 허물자는 운동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25.교육청에서 나를 뽑으면 얻게 되는 이득3가지(마지막 말)

 

학부모와 담당교사 간에 갈등있을시 어떻게해결 할것인가?

학부모와 담당교사의 갈등에 제가 나서서 중재한다면 오히려 역효과만 날거라고 생각합니

다. 그런 상황에서 저는 갈등에 대한 화재를 꺼내지 않고 담당교사의 지시만 충실히 따르겠습니다.

 

26.부당한 지시를 받았을때 어떻게 하겠느냐?

 

먼저 이 지시가 부당한지 아닌지부터 파악하겠습니다. 그런뒤 저의 개인적 신념과 다르더라도 우선 따르겠습니다. 하지만 만약 그 지시로 인해 학교에 피해가 간다면 상사와 개인적인 자리를 마련해 따르지 못하는 이유를 조심스럽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27. 퇴근시간이 지난 후 업무가 주어진다면?

 

저를 필요로 하는 일이라는 당연히 하겠습니다. 저의 맡은 일을 하지 않는다면 앞으로의 일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먼저 약속 대상자에게 상황을 충분히 설명하고 양해를 구한뒤 일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28.학생이 씻지도 않고 머리도 지저분하게 오면 어떡할건지?

 

일단 특수교사에게 해당사실을 알립니다. 그리고 특수교사의 지시에 따라 아이를 씻기거나 옷을 정돈해줍니다. 그밖에 다른 학생들이 아이의 모습을 보고 놀리거나 해서 아이가 상처받지 않고 지켜보아야 합니다.

 

 

 

29.특수교육대상자와 장애인의 차이?

 

특수교육 대상자는 장애인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해 교육청에서 선정하며 장애인은 지역주민센터에서 신청하여 장애인복지법에 의해 선정됩니다.

 

30.학부모 문의시?

 

특수교육실무원은 학부모와 상담을 해서는 아니되며, 학부모가 특정한 요구나 상담을 요청

할 경우에는 특수교사와 이야기를 할 것을 학부모에게 안내하여야 합니다

 

31.aac에 대한 정의

AAC는 쉽게 말해서, 말로 적절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상당히 어려운 장애

를 가진 사람들이, 말을 보완하거나 말을 대신하는 다른 상징들을 이용해서 상대방과 의사 소통을 하는 방식 전체를 의미합니다. (수어, 손가락이나 눈으로 가리킬수 있는 글자판 등)

32. 상사의 비리를 목격한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아동학대 목격시 대답 비슷하게

함)

 

개인적인 자리를 마련해 왜 그런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 대화를 해보고 스스로 잘못을 밝힐 수 있도록 유도하겠습니다. 그럼에도 변화가 나타나지 않을 시에는 사실을 보고(신고)하여 자체적으로 문제가 해결될 수 있게 해보겠습니다.

 

33. 입사 후, 일을 하다가 적성에 도저히 맞지 않는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담당선생님과 상의를 먼저 해보겠다. 비슷한 일을 하기 때문에, 많은 조언을 구해볼 수 있을 것 같기 때문. 그리고 어떤 일이든 슬럼프나 힘든 시기는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시기가 왔다 생각하고, 제가 좋아하는 (취미)ㅇㅇ 활동들을 하면서 마인 드컨트롤을 해나가도록 하겠다.

 

34.자폐아동 지도법 3가지

 

먼저 아이가 관심을 가지는 집착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대상을 통해 아이의 반응을 유도한다 그리고 끊임없이 말을 걸어 아이 스스로 대화하는 방법을 깨우치도록 이끌어가겠다.

 

#특수교육실무사

#특수교육실무원

#특수교육지도사

#특수교육실무사면접

#특수교육실무원면접

#특수교육지도사면접

#특수교육실무사면접기출

#특수교육실무원면접기출

#특수교육지도사면접기출

#특수교육실무사면접답변

#특수교육실무원면접답변

#특수교육지도사면접답변

#특수교육실무사면접족보

#특수교육실무원면접족보

#특수교육지도사면접복조

 

 

 

 

 

 

 

반응형

댓글